• 12월 30일
    • 0

    영상의학과란?

    “X-ray,초음파,CT, MR 등 영상의학적 기기들을 이용하여 질병의 진단, 치료 방법의 결정, 치료경과를 판정하고 이러한 영상의학적 기기들을 이용하여 조직검사, 색전술, 조영술 등의 시술을 시행하는 부서입니다.”

    영상의학과에 대한 아산병원의 설명입니다.

    영상의학과는 과거에는 ‘진단방사선과’로 불리웠습니다.
    ‘진단’이라는 말이 붙은 만큼 보통 일반인이나 환자가 기대하는 ‘치료’의 개념과는 좀 거리가 있고 오직 ‘진단’만을 통해 일선에서 환자를 보는 의사들의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분야로 이해가 되고 있었지요. 사실 과거에는 그랬구요.
    또한 ‘방사선과’라는 말에서 보이는 것처럼 X-ray같은 방사선만을 이용한 촬영과 판독으로 진료에 참여하는 분야로 이해되었습니다.

    ‘진단’이나 ‘방사선과’라는 말이 틀린 말은 아니었습니다. 과거에는요.

    하지만 요즘에는 초음파나 MRI같은, 방사선과는 전혀 상관없는 장비들을 통해 영상을 제대로 얻어내고 해독하고, 또한 그것들을 이용한 치료에도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있는 분야가 바로 ‘영상의학과’입니다.
    의료기술과 의학의 발전으로 과거의 ‘진단방사선과’ 의사들도 적극적으로 그리고 주도적으로 ‘치료’를 할 수 있게 되었고, 방사선을 이용하지 않는 첨단영상장비들을 다루어 영상을 얻어내고 그 영상을 해독(판독)하는 분야가 된 것이죠.

    말하자면 영상의학과는 ‘영상 의료 장비를 이용한 질병의 진단 및 치료를 담당하는 분야’라고 하는게 간단하고 이해가 쉬운 말이겠습니다.

    그 중 가장 대중적인 분야가 초음파를 이용한 진단과 초음파 유도하 양성종양 제거술입니다. 특히 유방이나 갑상선 분야에서 이 기술은 최근 10여년 동안 괄목할만한 성장과 대중화를 이루었습니다. 언니네 영상의학과 의원도 바로 이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정확한 진단과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곳입니다.

댓글 남기기

Cancel reply
  • 유방 진료

    유방에 통증이 있을 때, 만져지는 멍울이 있을 때, 수유기도 아닌데 유즙 분비가 있을 때, 모양 변형 등의 증세가 있을 때나, 증세가 없어도...
    더보기
  • 갑상선 진료

    목 부위에 멍울이 있거나 붓는 듯 할 때, 갑상선 암이나 결절을 의심해서 검사를 해봐야 할 때, 갑상선 기능의 이상이 의심될 때 갑상선에 ...
    더보기
  • 여성 하복부 진료

    여성 하복부에는 자궁, 난소와 같은 생식기관들이 있어 중요한 부위입니다. 언니네에서는 환자분들이 불편감을 느끼는 질초음파가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