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월 07일
    • 0

    [월경과다] 생리 양이 너무 많아요!

    달마다 찾아오는 월경은 참 귀찮기도 하지만 임신할 수 있는 여성의 몸이라는 정체성을 새삼 확인시켜주는 중요한 신체의 의식이기도 하지요. 너무 귀찮고 아프고 신경 쓰이는 이거 좀 안하면 좋겠다 하다가도 나이가 들어 양도 줄고 폐경에 가까와지면 서운하기도 한, 여성에게는 그야말로 애증의 감정을 갖게하는 생리현상입니다.

     

    월경과다(menorrhagia)라고 정의하는 경우는

    -한 시간에 패드 한 개 이상을 소모해야 할 정도의 하혈이 수 시간 지속될 때

    -패드를 두 개 이상 혹은 산모용 패드 등을 해야 할 정도의 하혈

    -자다 일어나서 패드를 갈아야 할 정도의 하혈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생리

    -혈액과 함께 피덩어리가 나올 때

    -일상생활에 제한이 올 정도

    -피곤하거나 숨이 차는 등의 빈혈 증세가 생길 때

    입니다.

     

    월경과다의 원인은 대개 연령대에 따라 조금씩 달라요.

    10대나 20대 초반 등 어릴 때는 주로 호르몬 불균형에 의한 경우가 많지요.

    이럴 때는 호르몬 균형을 맞춰주는 보존적 치료를 합니다.

     

    20대 중후반이 넘어가면서부터는 자궁이나 난소에 문제가 있어서 월경과다를 보이는 경우가 더 많아지게 돼요.

    자궁근종은 그 중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가임기 여성에서 심한 월경과다와 함께 생리통, 불임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치료가 필요할 때가 많죠.

    자궁내막의 폴립,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암, 난소암 등도 월경과다의 원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질환들은 초음파 검사로 간단하게 살펴볼 수가 있어요.

    menorrhagia

    그 외에 약이나 갑상선기능이상, 골반염, 자궁내막증, 간이나 신장의 문제로 인해 월경 양이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잘 아는 30대 여성분이 생리 양이 너무 많다고 해서 초음파를 보니 자궁근종이 큰게 있더군요. 피검사에서 헤모글로빈 수치가 7이었어요. 워낙 활발하게 활동하시는 분이라 건강 문제는 없겠거니 했는데 빈혈수치를 보고 저도 깜짝 놀랐어요. 만성적으로 서서히 빈혈이 오니 몸이 그에 적응해서 급성 증세를 나타내지는 않은거죠. 하지만 그 분은 자신의 몸에 이상이 있다고 짐작하고 계셨어요. 너무 몸이 힘들었다고..ㅜㅜ 당장 자궁근종에 대한 치료를 하시도록 조치해 드렸지요.

    한편 중3인 딸의 생리 양이 너무 많아 걱정인 엄마가 다른 병원에서 검사한 자료를 가져오셨는데, 자궁이나 난소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지만 빈혈 수치가 일주일 전 11.8에서 현재 8.1로 너무 급격하게 떨어졌더군요. 생리기간이 너무 길고 기절을 할 정도로 하혈이 많았다고 합니다. MRI를 보니 자궁이나 난소에 기질적인 문제는 없어 어린 나이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아요. 이럴 땐 빈혈 수치를 콘트롤해 주면서 호르몬 불균형을 잡아주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생리 양이 다소 많은거 아닌가 느껴질 때는 꼭 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난 원래 생리 양이 많아 하면서 별 일 아니라고 치부해 버리지 말고 현재 빈혈 상태는 아닌지, 자궁이나 난소에 이상이 있는건 아닌지 꼭 체크해 보세요. 심각한 빈혈 상태인데도 모르고 힘들게 지내다 큰일날 수도 있어요.

    여성들은 종종 자기 몸보다 가족 걱정만 하는 때가 많은데 제발 그러지 마세요ㅜㅜ

     

     

     

     

댓글 남기기

Cancel reply
  • 유방 진료

    유방에 통증이 있을 때, 만져지는 멍울이 있을 때, 수유기도 아닌데 유즙 분비가 있을 때, 모양 변형 등의 증세가 있을 때나, 증세가 없어도...
    더보기
  • 갑상선 진료

    목 부위에 멍울이 있거나 붓는 듯 할 때, 갑상선 암이나 결절을 의심해서 검사를 해봐야 할 때, 갑상선 기능의 이상이 의심될 때 갑상선에 ...
    더보기
  • 여성 하복부 진료

    여성 하복부에는 자궁, 난소와 같은 생식기관들이 있어 중요한 부위입니다. 언니네에서는 환자분들이 불편감을 느끼는 질초음파가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