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월 14일
    • 0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올 때

    유두 분비물의 원인

    유두 분비물이 있을 때 어느정도면 이상이 있는건지, 유방에 이상이 없이도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올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 많죠.
    이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개인마다 유즙 분비의 정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도 일반적인 형태는 있습니다.

    임신이나 수유기가 아닌데도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의 가장 흔한 형태가 맑은 흰색 액체가 속옷에 조금씩 묻어나거나 유두를 짜봤을 때 조금씩 맺히는 상태입니다.
    정상적으로도, 특히 출산을 하신 적이 있는 분이라면 수유한 지 상당한 시간이 지났더라도 유두를 짜보면 투명하고 하얀 액체가 조금씩 나올 수는 있습니다. 농도가 옅은 유즙인거죠.

    그러나 진한 하얀색의 액체가 속옷을 적실 정도로 나오거나 짰을 때 분출되는 식으로 나온다면 유즙 분비에 관여하는 호르몬의 이상이 있거나 유즙 분비를 일으키는 약물의 부작용인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이런 때는 호르몬 이상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상이 있다면 그 원인까지 알아봐야 할 수도 있고, 최근 복용한 약물에 대해 더 알아봐야 할 수 있습니다.

    유두 분비물의 형태 중 가장 우리를 공포스럽게 만드는 것이 바로 피가 나오는 상태입니다.

    임신 말기나 수유 초기에는 유방이 젖을 만들어내기 위해 혈류량이 늘고 충혈되는 상태이기 때문에 가끔 피가 섞여 나올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유선염이 있을 때도 피가 섞여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수유기에 피가 섞여 나오면서 유방이 많이 붓고 벌겋게 발적이 되면서 통증이 심하다면 유선염 여부를 살펴봐야 합니다.

    출산한 적이 없거나 출산, 수유한지 매우 오래됐는데 유두에서 피가 나온다면, 특히 유두를 짜봤을 때 한 구멍에서 검붉은 피만 나온다면 의심해야 할 질환은 ‘관내유두종(intraductal papilloma)’입니다. 유두 가까이, 유방의 중심부에서 발생한 관내유두종은 혈성유루(bloody nipple discharge)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대부분의 관내유두종은 양성이지만 간혹 악성 유두종도 있을 수 있으므로 이런 증세가 있을 때는 꼭 종양 여부를 살펴봐야 합니다.

    주로 40-50대 중년 이후에 유두에서 피가 나온다면 악성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유방의 중심부에서 발생한 악성 질환-상피내암이나 침윤성 유방암-은 혈성유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두를 짜보니 피가 나오는 증상이 있다면, 특히 40대 이상이라면 꼭 유방 검사를 해야 합니다.

    정리해 보자면,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게 만드는 상황은 다양합니다.
    1. 극히 소량의 맑고 흰 액체가 맺히는 정도일 때는 큰 이상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수유기도 아닌데 수유기때만큼 젖이 나오는 경우는 호르몬 이상이 생겼거나 약물의 부작용일 수 있습니다.
    3. 하얀 액체가 아니라 피가 나오는 경우(하얀색이 아니라 오렌지색이나 검붉은 색 분비물이 속옷에 묻었을 때 포함)는 관내유두종이나 상피내암, 침윤성 유방암 등 종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Cancel reply
  • 유방 진료

    유방에 통증이 있을 때, 만져지는 멍울이 있을 때, 수유기도 아닌데 유즙 분비가 있을 때, 모양 변형 등의 증세가 있을 때나, 증세가 없어도...
    더보기
  • 갑상선 진료

    목 부위에 멍울이 있거나 붓는 듯 할 때, 갑상선 암이나 결절을 의심해서 검사를 해봐야 할 때, 갑상선 기능의 이상이 의심될 때 갑상선에 ...
    더보기
  • 여성 하복부 진료

    여성 하복부에는 자궁, 난소와 같은 생식기관들이 있어 중요한 부위입니다. 언니네에서는 환자분들이 불편감을 느끼는 질초음파가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