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월 11일
    • 0

    [유방암검진] 유방촬영

     

    유방촬영술은 유방 검사 중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보통 다른 검사방법보다 가장 우선하여 시행됩니다.
    유방촬영술은 비용이 적게 들고 유방 전체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초기암의 특징인 미세 석회화를 발견할 수 있는 유일한 검사입니다. 그래서 증상이 없는 여성에서 정기 검진 검사로 널리 이용되고 있고 국가암검진 사업에 활용되는 검사법입니다.

    그러나 젊은 여성이나 유방조직이 치밀한 여성인 경우 병변이 가려져서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유방촬영술과 함께 초음파 검사를 함께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촬영술은 검진 뿐 아니라 증상이 있는 여성에서 진단을 위해서도 유용합니다.

     

    유방촬영술은 높은 품질기준을 요구합니다.

    좋은 촬영기계와 정확한 판독을 위한 시설이 필요하고, 잘 찍어야 하며, 영상과 장비의 품질관리가 교육과 훈련을 충분히 받은 영상의학과 전문의와 방사선기사에 의해 일상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저질의 유방촬영기는 방사능 피폭은 많으면서 정보는 제대로 주지도 못하고, 영상전문의가 아닌 훈련되지 못한 사람의 판정은 유방암을 놓치거나 필요이상의 위양성(false positive) 판정으로 과도한 추가검사와 조직검사, 시술 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유방촬영을 위해서는 다소 유방을 압박해야 하는데 때로 촬영 받는 분들에게 불편감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능한 한 충분하게 유방을 압박하여 유방을 잘 고정시키고, 유방의 두께를 최대한 줄이고 일정하게 해야 질좋은 영상을 얻으면서 방사선량은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숙련된 방사선기사는 정확한 촬영자세와 점진적인 압박으로 불편을 최소화할 수도 있습니다.

     

    언니네는 최고급형 유방촬영기(Irene-S)를 이용하여 숙련된 여성 방사선기사가 촬영하고 유방영상전문의가 판정합니다.

     

     IMG_0426

     

  • 유방 진료

    유방에 통증이 있을 때, 만져지는 멍울이 있을 때, 수유기도 아닌데 유즙 분비가 있을 때, 모양 변형 등의 증세가 있을 때나, 증세가 없어도...
    더보기
  • 갑상선 진료

    목 부위에 멍울이 있거나 붓는 듯 할 때, 갑상선 암이나 결절을 의심해서 검사를 해봐야 할 때, 갑상선 기능의 이상이 의심될 때 갑상선에 ...
    더보기
  • 여성 하복부 진료

    여성 하복부에는 자궁, 난소와 같은 생식기관들이 있어 중요한 부위입니다. 언니네에서는 환자분들이 불편감을 느끼는 질초음파가 ...
    더보기